본문 바로가기

loan

온라인 마케팅 기본인 SEO | 검색 엔진 최적화 알아보자

온라인 마케팅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 단계에서는 마케팅 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추출하고, 전략 키워드를 선별하는 단계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웹마스터 툴, 애드워즈 등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키워드를 리서치하실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분류: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기준으로 전략 키워드를 선정하느냐 인데요. 월간 검색 볼륨, 구매 단계별, 상품명/회사명, 고객의 속성 등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략 키워드는 고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기/비정기적으로 상황 변화를 반영해 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콘텐츠 리서치: 콘텐츠 리서치의 핵심은 각 전략 키워드에 대응하는 콘텐츠 보유 현황을 파악하는 것인데요. 이 때 미디어들의 특성에 따라 온드/언드/페이드로 분류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콘텐츠 제작: 콘텐츠를 제작 및 발굴하는 단계인데요. 단순하게 검색엔진 상위에 올라가기 위한 관점이 아니라, 콘텐츠를 소비하는 고객 입장에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 콘텐츠 최적화(SEO 내부대책): 앞선 단계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바로 공개하지 않고, 콘텐츠가 전략 키워드에 관해 SEO적으로 최적화되어 있는지 점검하는 단계입니다. 주의할 것은 키워드를 자주 반복해서 쓰는 대신, 특정 테마를 이야기할 때 전략 키워드와 자주 언급될 개연성 높은 키워드들을 풍부하게 사용해서 글을 쓰는 것입니다.

6) 사이트 최적화: 콘텐츠가 위치한 웹페이지에 SEO 내부대책 뿐 아니라, 해당 도메인에 대한 최적화를 작업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한 번에 모두 바꿔야 하는 것은 아니며, 지속적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SEO 외부대책: 궁극적인 외부대책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이 많이 추천하고, 인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8) 모니터링 및 평가를 통한 피드백: 마지막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모니터링으로 취합한 결과를 통해 평가를 내리고 개선할 방법을 찾아 이를 다시 프로세스에 반영하는 선순환을 만드는 것입니다.

SEO의 첫 단계는 구글, 네이버 등 타겟팅 하고 있는 검색엔진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홈페이지 내 콘텐츠를 검색봇이 잘 인식해 수집해갈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카페/지식인 위주로 콘텐츠가 노출되기 때문에 독립적인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로는 노출이 쉽지 않습니다. 즉, 동일한 내용의 콘텐츠라도 네이버 서비스 내에 자리잡은 콘텐츠가 네이버 밖 홈페이지에 위치한 콘텐츠보다 검색 결과 상위에 더 잘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웹 기반 채널을 활용하여 회사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메시지를 잠재 고객에게 전파하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목표는 사람들이 쇼핑, 글 읽기, 영상 시청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요즘 대부분의 회사 광고 전략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도대체 어떤 이점들이 있길래 많은 회사들이 집중하는 것일까요? 온라인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저렴한 비용: 오프라인 마케팅에 비해 온라인 마케팅이 더 저렴한 경향이 있습니다. 예산이 적은 새로운 브랜드는 특히 소셜 미디어와 같은 일부 방법을 완전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타겟 고객에게 쉽게 도달 할 수 있습니다.

손쉬운 퍼포먼스 측정 및 분석의 용이함: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분석툴을 이용한다면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의 실적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통해 타겟층을 정의하거나 퍼포먼스가 좋은 콘텐츠 종류를 알아낼 수 있고, 더욱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는 방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장기 노출: SEO 및 일부 스폰서 광고를 포함하여 특정 유형의 온라인 마케팅은 오랜기간 지속될 것입니다. 초기 비용으로 많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가성비가 좋습니다.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 가능: SEO와 소셜 미디어 마케팅, 광고 등의 방법을 통해서 현저히 많은 수의 사람들에게 도달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에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면 생각보다 더 많이 퍼질 것입니다.

고객과의 관계 구축: 타겟 고객이 온라인에서 광고를 계속해서 다시 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질수록 그들은 브랜드를 빨리 인식하기 시작하며, 그들이 특정 브랜드를 더 많이 볼수록 더 많이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은 고객과 브랜드와의 관계를 강화합니다.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 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구글 등장 이후 검색 엔진들이 콘텐츠의 신뢰도를 파악하는 기초적인 지표로 다른 웹사이트에 얼마나 인용되었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타 사이트에 인용되는 횟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최적화 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는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웹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게 된다면 방문 트래픽이 늘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이며 비용처리 없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EO는 일반적으로 기술(테크닉)의 한 종류라고 인식하기 쉬우며, 실제로 초창기의 SEO는 기술적인 측면이 무시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SEO란 특정 기술이나 대책이라기보다는, 가장 좋은 것을 추구하며 계속 변화하는 실천이나 습관(과정)을 일컫는 말입니다.

  1. 검색 유저의 문맥이나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그것을 컨텐츠로 표현한다. (검색자와 컨텐츠의 커뮤니케이션을 최적화시키는 작업)
  1. 검색 유저가 원하는 유익한 컨텐츠를 계속 제작한다. (검색 유저에게 전달할 가치를 최대화시키는 작업)
  1. 컨텐츠를 보다 찾기 쉽게 하기 위해서 소셜 미디어 등을 이용해 적절하게 홍보한다. (컨텐츠의 도달범위를 최대화시키는 작업)
  1. 의미망을 의식해서 적절한 마크업 작업을 실시하고, 컨텐츠의 구조를 검색엔진에 정확하게 전달한다.(컨텐츠의 도달가능성을 최대화시키는 작업)


SEO는 상기한 예와 같이 매일매일 이루어지는 작업(과정)입니다. 실시하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것은 작업엔진이나 알고리즘에 관련된 노하우나 스킬이 아니라, 실제 인간인 검색 유저나 그들이 요구하는 컨텐츠에 담길 테마와 관련된 실천적인 노하우 및 스킬입니다.
검색 결과에서 순위의 향상이나 노출도의 향상과 관련해서도 마찬가지인데,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차근차근 과정을 밟아서 나온 결과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순위를 목적으로한 기술적인 대책의 성질을 지닌 접근법은 본질을 잃어버리고 스팸으로 전락해버리기 쉽습니다.

 

 

seo